세상을 알아보자 정책 정보

유기동물 반려동물 입양 문화 정착 캠페인 - 온라인 플랫폼 '유행가' 2020년 본문

정책 정보

유기동물 반려동물 입양 문화 정착 캠페인 - 온라인 플랫폼 '유행가' 2020년

부자가되고싶은개미 2020. 5. 20. 16:48

『 유기동물 입양에 대한 모든 것, 온라인 플랫폼 '유행가'에서 만나자  』

출처 : adorable-3344414_640 / 반려동물 입양 문화 정착 캠페인 2020년 1
출처 : 경기도 홈페이지 보도자료 게시판 / 반려동물 입양 문화 정착 캠페인 2020년 2

 경기도에서 2020년 한 해 올바른 유기동물 입양 문화 활성화를 위해 유튜브 생방송 등 다양한 콘텐츠를 즐길 수 있는 온라인 플랫폼 '유기동물과 행복한 가족 만들기, 유행가'를 운영합니다. 이 사업의 목적은 '사람과 동물이 함께 살아가는 반려동물 문화'가 정착되는 것이다. 최근 대중들이 쉽게 접근할 수 있도록 온라인 콘텐츠로 만들게 되었습니다. 

 유행가('유기동물과 행복한 가족 만들기'의 약자)에 접속하면 다양한 프로그램을 만날 수 있습니다.
 유행가 공식 홈페이지 (바로가기)

  먼저 '21 day'는 유기동물 입양 등 반려동물을 사랑하는 모든 사람들에게 유익한 정보에 대해 전문가·연예인을 초청해 진행하는 방송으로 경기도청 유튜브 채널과 소셜방송 LIVE경기를 통해 시청할 수 있습니다. 첫 방송은 5월 21일로, 매월 21일마다 다른 주제를 갖고 시청자를 찾을 예정이라고 합니다. 방송시간은 2시 1분부터, 2시간 1분 동안 진행된다고 합니다. 매월 온라인 입양 캠페인 진행과 월별 각기 다른 주제로 진행됩니다. 

◆ 5월 : 유기견보호소 소개(경기도 도우미견 나눔 센터)
◆ 6월 : 여름에 시원하게 미용해야지(애견미용의 세계)
◆ 7월 : 더운 여름 우리 아이 건강하게 나기(건강특집)
◆ 8월 : 우리 아이 교육 가능해요? (교육특집)
◆ 9월 : 떠나 보내기 (펫로스 증후군)
◆ 10월 : 가을엔 소풍이지 (DOG 캠핑의 세계)
◆ 11월 : 추워지기전에 운동합시다 (DOG 스포츠의 모든 것)
◆ 12월 : 유행가 베스트 (기존 방송 베스트 모음)

출처 : 유행가 홈페이지 21DAY 게시판 / 반려동물 입양 문화 정착 캠페인 2020년 3

 세부내용으로는 첫번째 [포인트 인터뷰 '견대견']이라는 코너로 반려동물 분야별 전문가를 초빙하여 전문지식을 탐구하는 트렌드 이슈에 대한 토크쇼를 방송합니다. 두 번째 [그 견종은 '내가 제일 잘 알아']입니다. 특정 견종을 10년 이상 함께해온 일반인을 섭외해 견종별 특징을 알려주고 고려할 점에 대한 내용을 토크쇼 방식으로 방송할 예정입니다. 세 번째 [유행가 공개입양]입니다. 새로운 가족을 만날 수 있길 바라며 매달 3~5두 유기견 유기묘를 공개 분양합니다. 작년 2019년 영상이 게시판에 존재하니 공식 홈페이에서 보시면 어떤 프로그램이 있는지 예측하실 수 있습니다. 작년에는 다양한 이벤트가 진행되며 참여자들에게 상품도 전해주었습니다. 

 

 두번째 프로그램은 '온라인 입양 학교'입니다. 유기동물을 입양받은 도민들을 대상으로 간식 먹이기, 행동교정 등 꼭 알아야 할 지식들을 동영상을 통해 배워볼 수 있는 콘덴스입니다.

출처 : 유행가 홈페이지 온라인 입양학교 게시판 / 반려동물 입양 문화 정착 캠페인 2020년 3-1

 교육기간은 2개월(공통교육 1개월, 맞춤교육 1개월)입니다. 공통교육은 가정에서 반려견을 키울 때 필요한 기초 이론 및 실습 교육이 진행될 예정입니다. 4주 차로 나누어 간식 먹이기 / 아이컨택 / 이리 와 / 포인트 교육(방석) /리드 워킹 등이 진행됩니다. 맞춤교육은 반려견을 키우면서 생겨난 문제 행동 교정 교육이 진행될 예정입니다. 4주 차로 나누어 가정별 상담 및 과제 / 가정별 상담 및 개인기 / 졸업식 순으로 진행도리 예정입니다. 추가로 개인별 온라인 1:1 상담을 통해 교육의 만족도를 높일 수 있도록 계획 중입니다.

출처 : 유행가 홈페이지 온라인 입양학교 게시판 / 반려동물 입양 문화 정착 캠페인 2020년 3-2

 참여인원은 90명입니다. 인원은 3 기수씩 30명이 선정됩니다. 5월, 7월, 9월 각각 1 기수 30명씩 선정하여 교육 예정입니다. 참여방법은 유기동물 입양 후 유행가 홈페이지를 통해 신청하시면 됩니다. 

 

 세 번째 프로그램은 '도전! 나는 유기견이다'입니다. 유기동물 입양 가족들이 3개월간 DOG스포츠, DOG댄스, 동물매개활동견으로 교육받아 활동하는 내용을 생생하게 영상으로 담을 예정이다. 특별한 견종이 아닌 보통의 유기동물도 할 수 있다는 모습을 보여 저 유기동물 입양을 고려하는 사람들에게 도움을 주고자 기획되었다. 

출처 : 유행가 홈페이지 도전! 나는 유기견이다 게시판 / 반려동물 입양 문화 정착 캠페인 2020년 4

 특별한 견종이 아닌 보통의 유기동물들도 다른 견종과 다르지 않다는 모습을 보여줘 유기동물 입양을 고려하는 사람들에게 도움을 주고자 기획하였습니다. 10팀에서 20팀가량 참여하게 될 예정입니다.

출처 : 유행가 홈페이지 도전! 나는 유기견이다 게시판 / 반려동물 입양 문화 정착 캠페인 2020년 5

활동 내용은 ① 도전! DOG스포츠(3개월 교육 후 DOG스포츠 대회 참석) ② 동물매개활동견(3개월 교육 후 동물매개활동 진행) ③ 도전! DOG댄스(3개월 교육 후 행사장 메인 공연 진행)입니다. 교육회 차는 20회, 2시간가량 진행되게 됩니다. 교육장소는 [ 경기도 안성시 일죽면 사실로 212번지, 최용석 DOG스포츠센터]입니다. 교육강사는 최용석 교수 / 박현아 박사 / 유선 훈련사입니다.  접수기간은 2020년 5월 6일부터 2020년 5월 27일까지입니다.

출처 : 유행가 홈페이지 도전! 나는 유기견이다 게시판 / 반려동물 입양 문화 정착 캠페인 2020년 6

  접수방법은 홈페이지 참가양식 다운로드 후 이메일(4085470@naver.com)로 접수하면 됩니다. 전화로 문의하실 분은 010-2409-5470 (최용석 교수)로 하시면 됩니다. 

 

 네 번째 프로그램은 'B&A 포토 콘테스트'입니다. 경기도 내 유기동물 입양 가족을 대상으로 매월 열리는 사진 공모전입니다. 참가 희망 가족은 입양 전/후 반려동물 생활 모습을 사진으로 찍어 홈페이지로 제출하면 됩니다.

출처 : 유행가 홈페이지 도전! 나는 유기견이다 게시판 / 반려동물 입양 문화 정착 캠페인 2020년 7

 홈페이지 'B&A 포토 콘테스트' 게시판이 따로 있습니다. 게시판 하단에 글쓰기 버튼을 눌러주시고, 글을 작성하실 땐 사진을 게시하는 달을 선택해 주시고 제목과 내용 그리고 가장 중요한 반려동물의 입양 전&후 사진을 하단 첨부파일에 첨부하시고 게시하시면 됩니다. 게시물에 좋아요를 많이 받을수록 좋습니다. 수상도 함께 진행하는 데요, 매월 행복상 1명 / 커플상 1명 / 다정상 1명 / 포토제닉 7명 등 총 10명을 선정해 푸짐한 상품을 증정할 예정입니다. 

 

  다섯 번째 프로그램은 '리얼 입양기'입니다. 실제 유기동물 입양 가족을 초대해서 입양 전부터 입양 후 반려동물과 생활하기까지 모든 내용을 영상으로 만들어 보여주는 일종의 브이로그(VLOG) 콘텐츠입니다. 이 영상을 통해 간접체험으로 유기동물의 입양을 생각해 보고, 정보의 부족으로 입양을 망설이고 있는 경기도민에게 큰 도움이 될 것으로 기대됩니다. 

 여섯 번째 프로그램은 '다 물어보시개'입니다. 이 프로그램은 반려동물과 생활하시면서 궁금했던 점들을 홈페이지 게시판에 올려주시면 전문가가 답변하는 식으로 진행됩니다. 매월 1명씩 추첨해서 반려동물 행동 전문가가 직접 질문자의 집을 찾아가 도움을 주게 됩니다. 전문가분이 직접 와서 봐 주시니 반려동물과의 관계 발전에도 도움이 많이 될 듯합니다.  

 일곱 번째 프로그램은 '경기도 동물보호정책 영상 시청'입니다. 주제는 2020년 경기도 동물보호정책에 대한 내용이며, 동물보호정책에 대한 내용을 설명하고 퀴즈를 풀어보는 형식으로 진행됩니다.

출처 : 유행가 홈페이지 도전! 나는 유기견이다 게시판 / 반려동물 입양 문화 정착 캠페인 2020년 8

퀴즈 응모는 로그인 후 정답을 해당 게시판에 올리시면 됩니다. 매월 달라지기 때문에 기회는 많습니다. 매월 선착순 30명에게 선물이 전해집니다. 선물 내용은 무작위입니다. 

 여덟 번째 프로그램은 '유기견 리얼 입양기 A TO Z'입니다. 실제 유기동물을 입양하고 생활하시는 모습을 영상으로 찍어서 보여주는 내용입니다. 구성 내용은 입양에 대해서 알아보는 것부터 시작됩니다. 정보를 획득하고 입양 상담하는 단계로 넘어갑니다. 그리고 입양에 대한 교육을 따로 받습니다. 교육 후 반려동물과의 만남이 진행되고 입양 절차가 완료되면 반려동물과의 생활이 시작됩니다. 이러한 내용을 영상으로 볼 수 있습니다. 일종의 간접체험입니다. 

 경기도 관계자인 이은경 동물보호과장은 "이전에는 '반려동물 입양문화의 날'과 같은 오프라인 행사로 경기도민들의 참여를 유도했지만, 올해는 코로나 19 예방과 보다 많은 사람들의 참여를 위해 온라인 플랫폼을 운영하게 되었고, 재미있고 다채로운 콘텐츠로 올바른 반려동물 문화를 정착하는데 힘쓸 것"이라고 밝혔습니다. 

 전체적인 문의사항은 온라인 플랫폼 '유행가'에 운영 주관단체인 (사)유기견 없는 도시 ( 전화번호 031-481-8599 )로 문의하시면 됩니다.  

출처 : 경기도 홈페이지 보도자료게시판 

Comments